증권유형은 증권의 수익구조에 대한 직관적 이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동일 유형간의 위험 편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초자산, 기초자산의 수 및 기초자산 간 상관관계, 만기, 중간평가 조건, 발행사 위험 등 다양한 요인이 증권의 위험 수준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동일한 위험등급을 가진 증권이라 하더라도 여러가지 증권유형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증권유형과 위험지표를 2차원 매트릭스로 설계하여 투자자가 현재 청약·매매 가능한 증권을 한 눈에 표시하여 증권에 대한 이해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X축에는 위험지표를 표시하고 색깔의 농도를 통해 위험을 표시합니다. 위험이 큰 상품일수록(위험지표의 숫자가 작을수록) 색깔이 진해집니다. Y축에는 증권유형을 표시하고 무지개 7색깔을 이용하여 증권을 구별합니다. Y축의 아래쪽에는 투자형(원금보장형, 수익한도제한형, 수익한도확장형 및 신용사건연계형)이, 위쪽에는 레버리지투자형(워런트형, 워런트조기종료형 및 레버리지형)이 자리합니다. 공간적 위치에 따라 수익구조로 대변되는 증권유형과 다양한 투자위험을 반영한 위험지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유용한 시각지표가 될 것입니다.
무지개매트릭스의 각 좌표에는 현재 청약가능한 비상장 파생결합증권(ELS, ELB, DLS, DLB) 및 한국거래소 시장에서 매매 가능한 상장 파생결합증권(ETN, ELW)의 수가 표시됩니다. 무지개매트릭스를 통하여 투자자가 선호하는 수익구조 및 감내 가능한 위험 수준에 따라 원하는 상품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레 버 리 지 형
워런트조기종료형
워 런 트 형
신용사건연계형
수익한도확장형
수익한도제한형
원 금 보 장 형
6
5
4
3
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