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결합증권이란?

파생결합증권이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약칭: 자본시장법) 제4조 제7항에서 규정하는 증권을 말합니다.

파생결합증권은 말 그대로 파생상품과 증권이 결합한 상품으로, 기초자산의 가격·이자율·지표· 단위 또는 이를 기초로 하는 지수 등의 변동과 연계하여 사전에 정한 방법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결정됩니다. 파생결합증권은 파생상품이 아닌 증권으로 분류되는데, 파생결합증권이 투자금을 초과하여 손실을 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증권이니만큼 투자금 전부의 손실 발생이 가능하다는 점을 투자 시 반드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투자 가능한 파생결합증권은?

현재 국내에서 발행하는 파생결합증권 대부분은 통상 ELS(Equity-Linked Security, 주식연계증권), ELB(Equity-Linked Bond, 주식연계사채), DLS(Derivative-Linked Security, 파생상품연계증권), DLB(Derivative-Linked Bond, 파생상품연계사채), ETN(Exchange Traded Note, 상장지수증권), ELW(Equity-Linked Warrant, 주식워런트증권)에 해당합니다.
이 중 ETN 및 ELW는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와 유동성공급자가 참여하는 상장상품이고, 나머지는 비상장상품으로 발행사 및 판매사에서 청약 가입을 통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장상품은 언제든지 사고팔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투자 분산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비상장상품은 융통성이 높아 시장의 움직임에 따라 빠른 상품 발행이 가능하며 상장상품보다 다양한 수익구조 및 운용전략을 선보입니다.
투자자는 자신의 위험선호도와 다양한 투자 기호 등에 맞춰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생결합증권 통합정보플랫폼이란?

한국거래소는 2022년 10월 파생결합증권 통합정보플랫폼을 오픈하였습니다.
한국거래소는 파생결합증권 투자자들을 위하여 모든 공모 파생결합증권과 관련한 포괄적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함과 동시에 상품정보가 이해하기 쉽고 상품 간 비교가 가능한 플랫폼을 설계하고자 하였습니다.
파생결합증권 통합정보플랫폼에서는 청약·상장과 발행, 공정가치 평가와 상환까지 파생결합증권의 전체 생애에 걸친 주요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파생결합증권을 비교 및 검색할 수 있습니다.
동 플랫폼으로 투자자 편의가 크게 제고되기를 기대합니다.